소셜미디어아트의 개념정립을 위하여  _ 김미련

'로컬 포스트'의 그룹명은 '지역 우체국'이란 뜻도 있지만 '포스트 로컬'로서 지역성의 포스트적인 의미(물리적 장소에 국한된 지역성의 확장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편지와 sns의 발달(특히 우리나라)은 집단지성과 정보의 공유, 의견과 담론의 나눔과 공유, 토론의 확장과 발달을 가져오게 한 장점이 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아트에 대해서 개념을 정리해 보고 역사적인 전개과정, 사례, 전망에 대해 정기적으로 글을 올려 보고자 한다.

 

1."소셜아트의 시작점: 메일아트

 

메일아트(mail art)는 본격적으로 사람들의 연결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아트의 시작점에 대한 실마리를 제시한다.

그러므로 19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브라질 독재 정치의 정치적 검열을 피하기 위해 국제 우편 네트워 크 시스템을 매개체로 활용하여 예술 활동을 구축 했던 파울로 브루스키(Paulo Brusky)의 ‘메일 아트(Mail art)’의 사례를 소개한다.

메일아트는 정 치적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해 저항적인 메시지를 다른 나라에 알리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편지에 사용되는 슬로건, 우표, 도장 등에 저항과 자유의 의미를 남겼다. 메일 아트 예술가들은 정부 에게 발각되어 고문을 당하거나 수감되었다.

브루스키도 1976년도에 우체국의 지원을 받아 개최했던 두 번째 전시가 경찰에 의해 중지했어야 했으며, 이 후 강제로 외부와 연락이 끊긴 채 독방에 10년간 수감되었다.

 

 

 

 

 

 

 

 

 

 

 

 

1) 메일아트는 익명의 다수에게 메시지 를 전달할 수 있으며 누구나 메시지의 수신자이자 송신자가 될 수 있다. 편지의 네트워크적인 특성은 쌍방향적 미디어로 작용하여 상호작용적인 예술 활 동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으로는 메일 아트가 ‘정치적 저항의 의미’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 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1994년부터 1997년까지 진행되었던 자넷 즈바이그(Janet Zweig)의 <Your Voices>는 뉴욕 브롱스의 월튼 고등학교 로비에 우편함을 설치하여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수집 하여 이들의 참여 및 활동을 이끌어 냈다. 작가는 우편함 설치를 위해 고등학교 로비에 두 벽을 설치 했다. 그리고 두 벽에 추상적인 의미나 감정을 지칭 하는 12개의 단어(WISHES, SUGGESTIONS, FEARS, DREAMS, COMPLAINTS, SECRETS,
2) Simon Osthoff, <From Mail Art to Telepresence: Communication at a Distance in the Works of Paulo: At a Distance Precursors to Art and Activism on Internet>, 2005, p.261-264
FANTASIES, WORRIES, OBSESSIONS, PROBLEMS, IDEAS, OPINIONS)가 새겨져 있는 우편함을 부착했다.

 

2-2) 학생들은 각 단어와 관련 있 는내용의편지나문서를투고했고,이는학생활동 뉴스레터, 도서관 책에 정기적으로 게시되었다."

 

출처_예술과 미디어 "소셜아트와 공공예술의 유비적 연구"